커뮤니티/이슈.유머

카툰/애니

KIA치어리더 출근
 
묘한매력의 홍다
트레이너 이현민
 
필라테스녀

로그인


자동

 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연예/스포츠

네티즌포토

최근댓글

 
VIP 안전을 책임지는 대통령 경호실의 놀라운 사실
 글쓴이 : 아우디A6
조회 : 2,898   추천 : 0   비추천 : 0  

청와대에서 새 경호용 차량을 뽑아 화제가 되었습니다. 문 대통령 새 경호차는 '제네시스 EQ900' 으로 국내에서 생산되는 최상급 모델입니다. 이 차량은 '방탄유리' 등 고가의 경호장비를 탑재하여 대당 5억 9950만원에 달하는 고가의 제품으로 청와대에서 총 3대를 구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경호차량은 폭약, 소총 공격도 막아낼 수 있을 정도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다른 방탄 차량들과 비교했을 때도 대통령의 방탄차량은 더욱 기능이 강화되어 있어 안전을 보장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대통령의 안전을 지키고 경호하는 것은 국가의 큰 책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통령의 절대 안전을 책임지는 '대통령 경호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심판으로 위장한 대통령 경호원)


300여명의 경호관의 무술 단수를 모두 합치면 1500단이 넘는다고 하는 '대통령 경호실'은 대통령의 절대 안전을 책임지는 특별권력기관입니다. 합법적으로 총기를 사용할 수 있는 공무원 집단인 대통령 경호실의 경호공무원 들의 사격 실력도 엄청나다고 합니다. 오늘은 베일에 싸인 "대통령 경호실의 놀라운 사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1. 검식업무


대통령 경호실에서 수행하는 경호에는 검식업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과거 조선의 왕들을 위한 기미상궁의 역할을 수행하는 경호원들입니다. 청와대에서 나오는 모든 음식은 검식업무의 대상이기 때문에 대통령은 마음대로 사식을 먹을 수 없다고 합니다.





대통령 경호실에서 수행하는 경호에는 검식업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과거 조선의 왕들을 위한 기미상궁의 역할을 수행하는 경호원들입니다. 청와대에서 나오는 모든 음식은 검식업무의 대상이기 때문에 대통령은 마음대로 사식을 먹을 수 없다고 합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청와대 안에서뿐 아니라 국내 방문, 해외 순방을 가리지 않고 모든 음식은 경호 대상"이라고 밝혔습니다. 과거 기미상궁과는 달리 대통령의 음식 점검은 주로 남성 경호원이 전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가족의 경호 업무 


대통령 경호실은 대통령 본인 뿐만 아니라 대통령의 가족에 대한 경호도 주요 업무로 맡고 있습니다. '가족'의 범위는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이 모두 포함되며 대통령 당선인은 당선이 사실상 확정되는 순간부터 경호실의 경호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경호업무에는 근접 수행경호 뿐 아니라 특정지역과 행사장, 이동 경로 등의 경호 및 안전 활동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3. 국빈 경호 업무


대한민국을 방문하는 외국의 국가원수 또는 행정수반과 그 배우자도 경호실에서 경호를 담당하게 됩니다. 예외로 미국의 국무장관은 국가원수나 행정수반은 아니지만 방한시 경호실에서 경호를 담당하며 웬만한 나라 국가원수급으로 경호합니다.




(트럼프 대통령 방한시 도로통제)


미국 대통령이 방한하는 경우는 숙소 주변 교통이 모두 통제되고 경호 관련 인력과 장비도 거의 대통령 취임식 수준으로 배치될 만큼 총력을 기울입니다. 


4. 전직 대통령 경호 업무 


대통령 경호실은 전직 대통령과 배우자를 퇴임 후 10년간 경호하도록 현행 법률이 정하고 있습니다. 전직 대통령이나 배우자의 요청이 있을 때 5년의 범위에서 연장할 수 있으며 대통령 경호실의 경호 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경찰에서 경호를 받게 되는 전직 대통령입니다. 이는 탄핵된 대통령의 경우에도 예외는 아닙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구속수감에서 풀려나면 대통령 경호실의 경호를 받게 됩니다. 



이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지만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을 결정하여 대통령직을 내놓게 되는 경우도 다른 예우는 모두 박탈되지만 경호만큼은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받게 되는 것이 현행법상 타당합니다. 최근 전직 대통령과 그 배우자에 대한 대통령 경호실의 경호 기간을 최대 15년에서 20년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 이에 대한 논란도 예상되는 바입니다. 



현재 정부는 '열린 경호'를 내세워 문재인 대통령의 외부 행사 사진 등을 온라인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친숙한 경호라는 점에 대해서 많은 국민들이 호응하고 있는 점도 사실이지만 일각에서는 대통령의 경호패턴이 노출되어 테러범들에 약점을 드러낼수도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도 내고 있습니다.



경호에는 정답이 없지만 보다 안전한 방향으로 대통령에 대한 경호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으로 알아본 "대통령 경호실의 놀라운 사실"이었습니다.

VIP 안전을 책임지는 대통령 경호실의 놀라운 사실


추천 : 0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비추천
게시물이 없습니다.